Dart의 설치

2024. 11. 21. 00:53Programming Language/Dart

Dart 란

Dart는 구글에서 개발한 현대적이고 다재다능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 언어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1. 크로스 플랫폼 개발

Dart는 모바일, 웹, 데스크탑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지원한다. 단일 코드베이스로 여러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어,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 Flutter 프레임워크의 주 언어 ★

Dart는 Flutter 프레임워크의 주요 언어이다. Flutter는 Dart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게 해준다.


3. 객체 지향 언어

Dart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코드의 구조화와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으며,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4. 정적 타입 언어

Dart는 정적 타입 언어로, 컴파일 시점에 타입 검사를 수행한다. 이는 런타임 오류를 줄이고 코드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5. JIT 및 AOT 컴파일 지원

Dart는 JIT(Just-In-Time)와 AOT(Ahead-Of-Time) 컴파일을 모두 지원한다(두개의 컴파일러를 보유하고 있다). JIT 컴파일은 개발 과정에서 빠른 반복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기에 빠른 개발과 디버깅을 할 때 주로 사용되는 컴파일러로 , Hot-Reload / Hot-Restart 기능으로 개발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AOT 컴파일은 최종 제품의 성능을 최적화하여 빠른 실행 속도와 일관된 성능을 보장한다. 컴파일 후 배포 가능한 바이너리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Dart 설치

Dart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Windows의 경우는 chocolatey라는 오픈소스 패키지 관리자(apt나 homebrew와 비슷한 거라고 보면 됨 )를 설치해줘야 한다.

 

chocolatey 설치

우선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주고

 

Set-ExecutionPolicy Bypass -Scope Process -Force; [System.Net.ServicePointManager]::SecurityProtocol = [System.Net.ServicePointManager]::SecurityProtocol -bor 3072; iex ((New-Object System.Net.WebClient).DownloadString('https://community.chocolatey.org/install.ps1'))

이 명령어를 실행해주자.

 

설치가 다되었으면 설치가 되었는지 먼저 확인해보자

이렇게 출력 되었다면 설치가 잘 된것이다.

 

Dart SDK 설치

PowerShell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서 Dart SDK를 설치할 수 있다.

choco install dart-sdk

설치가 다 되었다면 설치가 잘되었는지 또 버전 체크를 통해서 확인해주자.

dart --version

 

만약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면 이는 아마 환경변수의 설정이 안되어서 현재 위치에서 dart를 찾기 못하기 때문이다.

 

# Dart 환경변수 설정

먼저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 환경 변수로 들어가서

사용자 변수 > PATH 에

 

C:\tools\dart-sdk\bin 해당 경로를 넣어서 추가해준다.

C:\tools\dart-sdk\bin 에 dart-sdk가 위치함

그러고 확인을 쭉 눌러주고 PowerShell을 종료하고 다시 켜서 버전 확인을 해주면 

이렇게 Dart SDK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IDE 설정( 인텔리제이 )

dart를 공부하기 위해서 선택할 선택지는 찾아 봤을때 3가지로 볼 수 있을 것같다.

  • Dartpad라는 웹에서 dart를 사용히는 방법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방법
  • IntelliJ를 사용하는 방법

여기서 DartPad는 내가 원하는  목적과는 다르게 코드를 저장하거나 기록하기가 쉽지 않은것으로 보여서 제끼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같은 경우는 자세히 보지 않았지만 안드로이드 폰이 준비 되어야 하는듯 보였다.

그래서 인텔리제이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인텔리제이는 지금 커뮤니티 버전을 이미 갖고 있기에 이걸 기준으로 확인해보자.

 

인텔리제이를 켜준 후에 dart에 대한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 왼쪽의 Plugins를 선택해준다.

 

여기에 Dart라고 검색해보면

이렇게 많이 다운 받은 Dart 플러그인이 보인다.

이걸 선택해서 인스톨 해주자.

이렇게 설치 되었으면 좌측에 Project를 선택하면 

상단에 New Project를 선택해서 보면 

가장 하단에 Dart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제네레이터가 생긴다.

 

내 경우엔 자동으로 상단에 보면 

Dart의 sdk가 잡혔다.

그리고 하단에 선택은 Console Application을 선택해주자.

이제 next를 눌러서 프로젝트 명을 설정하고 Create 해주자.

이렇게 생성하면 기본적인 세팅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런데 문제점을 하나 발견한게 위 처럼 dartHello 라고 파일명을 지으면 

이렇게 파일구조가 이상하게 생성된다.

 

아니 왜이러지 하고 봣는데 Dart의 패키지 명명 규칙때문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Dart의 경우 패키지명에 명명 규칙이 있는데

  • 소문자로만 구성되어야 한다
  • 숫자를 포함할 수 있으나, 시작은 문자여야한다.
  • 밑줄(_)을 사용할 수 있다.
  • 하이픈(-)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니까 소문자대문자 조합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안되고, 소문자로 이루어져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시작부터 삐걱 삐걱 대는게 참 기분이 좋다 껄껄 ㅎㅎ 

 

아무튼 프로젝트 명을 hello로 다시 생성해주면 아래처럼 기초파일이 생성된다.

이렇게 생성된 dart파일을 실행해보면 

이걸 실행해보면 

이렇게 잘 출력한다.

 

보면 

hello.dart라는 파일은 bin의 아래에 위치하고 

제일 위에 import 해준 hello.dart는 

lib의 아래에 위치한다 

내용을 한번 살펴보면

이렇게 6 * 7의 결과를 리턴하는 함수가 하나 존재한다.

그 함수를 

이 메인 함수 안에서 사용한다.

 

그 결과가 

이렇게 출력 된 것이다.

 

이제 부터 Dart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